티스토리 뷰

된장찌개는 한국인의 소울푸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된장찌개는 정말 한국인에게는 뗄레야 뗄수없는 먹거리임에 분명합니다.
제가 정말 너무 좋아하는 음식 중에 하나에요. 정말 하루에 한번씩은 꼭 끓여서 먹습니다.


된장찌개는 된장을 푼 물에 갖은 재료를 넣어 끓인 찌개로 토장찌개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된장은 한국의 전통 발효음식이며 콩으로 메주를 쑤어 말린 뒤 발효시킨 것을 뜻하는데, 주로 음식의 양념으로 쓰이는 식품 중에 하나죠. 그중 된장찌개는 한국 사람들이 즐겨 먹는 토착성이 짙은 음식으로, 된장만을 넣어 끓이기도 하고, 고추장이나 고춧가루를 첨가하여 매콤한 맛을 더하기도 해요. 계절에 맞춰 봄에는 냉이나 달래를 넣어 끓이기도 하고, 겨울에는 시래기를 데쳐 넣기도 하죠.


찌개는 채소, 두부, 버섯, 해산물, 고기 등의 여러 가지 식품을 넣어 함께 끓여낸 것으로, 뚝배기에 담아 먹는 동안 따뜻하게 즐길 수 있어요. 주재료에 따라 해산물된장찌개, 우렁된장찌개, 북어된장찌개, 두부된장찌개, 우거지된장찌개, 소고기된장찌개 등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우수한 단백질 공급원인 콩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에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간단한 레시피 재료 : 된장, 멸치다시다육수, 두부, 양파, 감자, 애호박, 청양고추, 파

예전에 시골에서 먹던 그런 된장찌개에는 빨갛게 하지 않았는데, 된장만 넣고 끓이면 정말 옛날 시골에서 먹던 그런 된장찌개 맛이 나서 정말 좋아하는 방법 중에 하나죠. 대신 얼큰하고 칼칼한 맛은 청양고추로 맛을 내면 되거든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간단한 레시피


1) 먼저 찬물에 멸치와 다시다, 양파, 파, 북어채, 건새우, 건표고 등을 넣고 진하게 우려주시고, 모두 우려내면 체에걸러 육수만 걸러주세요. 저희는 국물을 많이 내서 통에 남아 쓰고 있어요. 

2) 뚝배기에 육수를 한국자 정도 넣고, 양파와 감자, 애호박을 넣어서 끓여주세요. 

3) 어느정도 야채들이 익으면 된장을 잘 풀어주세요. 된장으로 간을 맞추어야 하니 된장 한숟가락을 넣고 간을 봐가면서 풀어주세요. 

4) 마지막에 두부와 청양고추, 파를 넣고 한소큼 끓여주시면 됩니다.



'유용한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시어부 81회 190321  (0) 2019.03.21
e3eb7764fd0648d58652406b41b1b62e  (0) 2018.12.10
스타킹 올바르게 신는 방법  (0) 2018.11.28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0) 2018.11.27
댓글